과거 TV 모프로그램에 나와 상근이라는 이름으로 알려진 그레이트 피레니즈. 약간은 눈매가 쳐져서 우수에 젖은듯한 외모와 매우 큰 체구, 풍성한 하얀 털 그리고 아주 순한 성격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이 견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레이트 피레니즈 (Great Pyrenees)
그레이트 피레니즈는 프랑스 피레네 산맥 부근에서 기원한 대부분 흰색이나 흰색 바탕에 옅은 갈색 반점이 있는 큰 사이즈의 견종이다. 이 견종은 주로 목장과 양 떼를 보호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그레이트 피레니즈의 정확한 기원은 알려진 것보다 더욱 오래되었으며, 로마시절 전쟁터에 보내졌다는 설화가 있을 정도로 어느정도 용맹함도 가진 종이나, 기록이 부족하여 정확한 조상은 알 수 없다. 이 견종은 고대로부터 피레네 산맥 지역에서 목장과 소, 돼지, 양을 지키는 용도로 사용되었다. 그들은 몸집이 매우 크며, 강건하며 우수한 수호와 방어 본능을 가지고 있어서 목장을 침입하는 동물들로부터 양 떼와 목장을 안전하게 지키는 데에 도움이 되었다.
그레이트 피레니즈는 19세기 후반부터 유럽 외부로 보급되기 시작했다. 이후 이 견종은 세계 각지에서 인기를 얻게 되었고, 주로 가정용 견종으로서 사랑받고 있다. 그레이트 피레니즈는 침착하고 우호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가족 구성원을 보호하고 사랑한다. 또한 지능적이고 학습능력이 뛰어나며, 훈련을 받으면 잘 따르는 경향이 있고, 큰 체구에서 나오는 듬직함으로 어딘가 기품이 느껴지는 종이다.
골든 리트리버 크기정도로 생각하는 분들도 있지만 훨씬 크며 그들의 크기는 수컷 68~81cm, 암컷 63~73cm 이고, 몸무게는 수컷 45kg, 암컷 39kg가 평균이다. 그들의 수명은 대형견이 보통 수명이 짧듯 10년~12년이다.
성격과 특성
1. 침착하고 온화 : 이 견종은 침착하고 온화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여유롭고 차분한 태도를 유지한다.
2. 용감하고 강력한 방어본능 : 그레이트 피레니즈는 용감하고 대담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은 주인과 가족, 그리고 보호해야 할 영역을 위해 모든 것을 감수할 수 있다. 자신이 담당하는 영역을 보호하기 위해 경계심이 강해, 목장, 집 또는 가족 구성원을 위협하는 것에 대해서는 빠르게 반응하며, 필요한 경우 강력한 방어 본능을 발휘할 수 있다.
3. 충성심 : 그레이트 피레니즈는 가족 구성원을 매우 신뢰하며, 충성심이 강하다. 주인과 가족 구성원을 위해 헌신적으로 일하고 보호하는 경향이 있다.
4. 독립적이고 똑똑함 : 그레이트 피레니즈는 독립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또한 지능적이고 학습능력이 뛰어나며, 주인의 지시를 잘 따른다. 그러나 때때로 고집이 세고 독립적인 결정을 내릴 수도 있다.
5. 어린이와 작은 반려동물에게 자상한 태도: 그레이트 피레니즈는 몸집이 크지만 어린이와 작은 반려동물에게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며 상호작용을 즐긴다. 그들은 가족 구성원의 일부로서 어린이를 보호하고 사랑한다.
이렇게 그레이트 피레니즈는 탁월한 가족 견종으로서, 주인과 가족 구성원을 보호하고 사랑하는 동시에 평온하고 침착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그들의 크기와 방어 본능을 고려하여 적절한 훈련과 사회화가 필요하며, 적절한 운동과 활동을 제공해 더욱 똑똑하고 훈련된 강아지가 될 수 있게 해야 하겠다.
단점
1. 건강 문제: 아무리 몸집이 커도 강아지들은 소나 말과 달리 척추가 약하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염두를 둬야 할 것이다. 말처럼 등위에 올라타게 되면 잘못되면 척추를 다쳐 하반신 마비가 올 수 있다. 일부 유전적인 건강 문제를 가지고 있을 수 있다. 이에는 관절 이상, 피부 문제, 눈 질환 등이 포함된다. 건강 상태를 주시하고 규칙적인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2. 엄청난 털 빠짐 : 그레이트 피레니즈는 털이 많이 빠지는 편이다. 평소에도 많이 빠지지만 털갈이 시기에는 따라서 주기적인 그루밍과 청소가 필요하며, 집 안에서 털이 퍼지는 것을 관리하는 데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털옷을 입고 있기 때문에 여름에 더위를 많이 탄다.
3. 높은 경계심과 경계적인 성향: 이 견종은 자신이 담당하는 영역을 강하게 지키기 위해 높은 경계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로는 이것이 지나치게 경계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고, 낯선 사람들이나 동물들에 대한 공격이 생길 수 있다.
4. 운동과 활동량 요구: 으레 대형견이 그러하듯 이 종도 충분한 운동과 활동량을 요구한다. 태생이 높은 산악지대를 다니고 전쟁에도 참여했던 종이기 때문에 적절한 운동을 제공하지 않으면 피지컬 및 행동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에너지를 풀지 못하면 강아지도 힘들고, 보호자도 힘들어진다.
5. 독립적이고 고집이 세다: 그레이트 피레니즈는 가족에게 우호적이지만 태생이 독립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때로는 주인의 지시를 따르기보다는 자신의 결정을 우선시할 수 있다. 그러므로 어릴 적부터 훈육을 잘해 어려움에 대비해야 한다.
6. 쉽게 적응하지 않는 경향: 그레이트 피레니즈는 보호 본능이 강하고 보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어서, 새로운 변화에 대해 조심스러울 수 있다. 새로운 환경이나 사람들과의 만남에 대해 쉽게 적응하지 않을 수 있다.
큰 체구와 잘생긴 얼굴, 당당한 몸짓, 신비로워 보이는 풍성한 하얀 털, 자상한 성격으로 인해 그레이트 피레니즈를 보는 순간 사랑에 빠질 수도 있다. 하지만 이 종은 한국의 가정집에서 쉽게 키울 수 없는 종이고 경제적 여건도 고려해야 할 것이다. 순하고 자상하지만 키우기에는 적잖은 고려사항이 필요한 종이기에, 강아지의 행복과 보호자의 행복을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댓글